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한테 맞는 짐벌 구매 가이드

by luckkyu 2018. 11. 2.




나만의 동영상, 나만의 추억 흔들림 없이 촬영 파트너 짐벌


어느 순간 한국에도 아프리카 TV 시청이 아닌 유튜브 플랫폼을 이용하여 1인 크리에이터를 꿈꾸고 직업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엄청 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컨텐츠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유명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보면 움직이면서 촬영하는데도 동영상에 흔들림의 흔적을 느낄수 없는데 이것은 짐벌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리뷰는 짐벌을 구매할때 어떤 점을 잘 살펴봐야 할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짐벌(Gimbal) 이란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물체가 회전할 수 있게 해 흔들림을 줄여주는 구조물입니다.

- 순간의 흔들림이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분야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영화, 다큐멘터리, 스포츠 등 여러 분야 영상 촬영 용도)



-짐벌 안에는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센서 등이 탑재돼어 있어 이 부품을 통해 카메라의 회전방향이나 기울어짐 등을 측정하고 모터를 이용해 회전과 기울어짐을 조정해 항상 수평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짐벌 구입시 축을 살펴보자!


짐벌을 구입하기전 가장 먼저 스펙표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축 입니다. 저도 구입을 위해서 알아보니 짐벌이 피치(Pitch), 롤(Roll), 요(Yaw)라는 3개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한다고 합니다. 쉽게 보면 X 피치Y 요 Z 롤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성축의 움직임에 따라 짐벌에 달린 모터를 통해 움직임을 조절해 흔들림을 잡는 원리 입니다.. 이 3개의 축을 모두 보정하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짐벌의 성능이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너무 저렴한 제품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축 짐벌


1축은 롤축만 보정해주는 짐벌이다. 모터가 카메라 뒤쪽에만 배치돼 있어 이 모터로 축 하나만을 보정해주기 때문에 흔들림에 취약해서 좋은 결과물을 얻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1축만 있는 제품은 구매하지마세요 전문가들도 별로라고 하네요)


2축 짐벌

2축 짐벌은 2개의 모터가 장착돼 롤축과 피치축을 중심으로 움직임을 보정합니다.

장점으로는 2개의 축만 보정하기 때문에 휴대하기 편하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요축이 보정되지 않아 약간의 흔들림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3축 짐벌

3축 짐벌은 모터가 3개 달린 짐벌입니다. 그래서 롤축, 피치축은 물론 요축도 보정되어 모든 회전을 보정할 수 있으니 영상이 아주 안정적이지만 무게가 많이 나가고 가격 역시 비쌉니다.




원핸드?투핸드?


지금 이 리뷰를 읽고 있는 분들은 대부분 초보자라고 생각합니다.(저 역시 초보자 입니다.)

우선 짐벌을 스마트폰, 액션캠과 함께 사용할것으로 보고 저는 원핸드 짐벌을 추천드립니다. 원핸드 짐벌이란 일반적으로 많이 보이는 제품(위 사진 제품이 원핸드 제품입니다.)이고 한 손으로 들고 사용하는 짐벌로, 가장 대중적인 짐벌입니다. 이 짐벌은 주로 스마트폰, 액션캠 등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혼자서 방송하거나 영상을 만들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1. 짐벌 구입시 스마트폰용 인지 액션캠용인지 보고 구입하셔야 됩니다.

또한 카메라용 짐벌은 모델에 따라 호환이 불가능할 수 도 있습니다.

2. 촬영모드 체크

저가형 짐벌 중에는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를 고정시켜서만 촬영할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가격대가 올라갈수록 더 많은 촬영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우선 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이는 방식인 패닝모드, 카메라를 위아래로 움직이는 틸팅모드, 패닝과 틸팅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패닝 & 틸팅 모드



짐벌 구입시 자신에 맞는 예산을 설정한 후 처음부터 비싼제품보다는 중고 또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시는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