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채굴 광산 노동자 에디션 그래픽카드 구분하는 법

by luckkyu 2018. 11. 15.

이번 리뷰는 채굴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를 구분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출처 it 동아


가상화폐와 그래픽카드

비트코인등 가상화폐 채굴 붐이 불면서 그래픽카드 수요가 엄청나게 높아지면서 가격역시 비정상적으로 높아졌습니다. 그러면서 노동자 에디션이라 불리는 채굴에 사용된 그래픽카드들이 저렴하게 풀리면서 중고 그래픽 시장 생태계를 망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사용한 일반 사용자들은 자신이 사용한 그래픽 카드를 저렴하게 판매해야 됩니다. ㅜㅜ




출처 k벤치



채굴용 그래픽 카드

채굴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는 24시간동안 가상화폐를 채굴했기 때문에 수명이 다 되었기 때문에 구매하는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부 as기간이 남아있어서 난 저렴한게 필요하다 하면 상관없습니다.

*채굴용 시스템에 사용된 그래픽카드는 24시간 쉬지 않고 최대 성능으로 채굴 연산에만 사용됩니다. 그래픽카드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아무리 고성능, 고급형 그래픽카드라 하더라도 가정용, 개인 소비자용 제품으로 만들어지는 만큼 대부분 하루 최대 8시간 사용을 기준으로 설계 및 제조된다고 하네요!

*사용 빈도가 높은 PC방에 납품하는 PC 부품은 일반 판매용 제품보다 보증기간을 적은이유중 하나!(채굴용도 무상보증기간이 일반용에 비하면 1/3 정도 입니다. 3개월인경우도 있어요!)

*24시간 최대 성능으로 쉬지 않고 가동하면 그만큼 고장이나 불량이 발생할 확률은 높아지고 수명도 줄어든다. 가격이 싸다고 해서 냉큼 구매했다가는 금방 먹통이 되어 제대로 써보지도 못하고 버리게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결국 AS 처리와 관련해 소비자와 그래픽카드 제조사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면서 그 피해는 2차, 3차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입시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가상화페의 하락, 중고 그래픽 대량 등장


그래픽 카드는 작년 까지만 해도 가상화폐 채굴 열기 덕분에 엄청나게 가격대가 높았습니다. (중고 역시 엄청나서 그래픽카드 재테크라는 말이 생길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채산성이 떨어져 채굴장을 그만두게 되는 업자들이 많아지고 있고 이에 마줘 대량의 그래픽카드가 중고 시장에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RX580, RX570, RX480, RX470, GTX1060 등의 그래픽카드입니다.(그 이전은 R9 280 ? 등 Amd 제품등이였습니다.) 

그래서 중고시장에는 시중가 보다 저렴한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솔직히 성능으로는 어느 제품을 고르더라도 풀hd 사양에서는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중고 그래픽 카드 선정

현재 중고 그래픽 카드를 선택할때는 채굴 유무로 나누어서 결정하면 됩니다.



*채굴 그래픽 카드를 선택할때 기억할점





채굴 그래픽카드를 선택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래픽카드 판매자가 채굴을 했다고 밝히는 경우는 잘 없지만 대량의 그래픽카드를 지속적으로 게시글을 올려 처분분하고 있다면 실질적으로 채굴 물건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채굴 물건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입니다.

어차피 장시간 채굴을 진행한 만큼 언제 고장 날지 모르니, 어떤 상황이라도 손해를 덜 볼 수수 있게 저렴한 게 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개인이 사용한건지 채굴로 사용한건지 구분도 힘듭니다.)


-다음으로는 안정장치라 볼 수 있는 AS 기간이 많이 남은 그래픽픽카드를 선택해야합니다. 그런데 채굴 그래픽픽카드중 대량 공급 제품으로 유통사에서 시리얼이 관리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런 그래픽카드는 무상 보증 기간이 1년으로 변할 수 있으니 이점도 확인해야합니다.





출처 중고나라




마무리


사실 중고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채굴 유무를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미채굴 그래픽카드도 채굴 그래픽카드 덕분에 시세가 낮아진 편이므로 중고 그래픽 카드 구입시 두가지만 감안하면됩니다. 


1. 영수증 하고 정품 박스를 갖춘 제품


-특히 영수증하고 정품박스를 가진 제품들은 채굴품일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2. AS기간이 많이 남은 제품

- 무상서비스기간이 넉넉하게 남아있을 경우 고장이나더라도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채굴장에 가진 못한 노동자


-채굴장에 납품될 예정이었던 벌크 그래픽 카드가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최근 그래픽카드이름에 벌크라고 표시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채굴용 그래픽 카드는 깨끗하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dvi d포트 정도만 갖춘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하지만 여러포트 제공하는경우도 있으므로 상세페이지 봐주세요!)




다음번 리뷰는 직접 채굴장에 가진 못한 노동자인 his RX 570 8G 벌크제품에 대해서 리뷰하겠습니다.!!!

리뷰가 완성되면 링크 첨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