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리뷰 및 복습

by luckkyu 2019. 1. 20.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리뷰 및 복습


미드 수업듣다가 발견한 공신 유튜브


영어 회화 소리드림 수업듣다가 잠깐 휴식시간으로 유튜브 검색하다가 우연히 강성태 영어 어원 동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뭔가 느낌이 와서 구독 까지 하고 어원편 강의만 라이브러리에 넣고 공부하기 싫을때마다 보고 있다.

소리드림을 통해서 회화 수업을 들어도 결국에는 단어가 필요하다고 느꼈는데 매우 운이 좋았던것 같다. 추천 동영상에 영어 단어 수업이라니.....



게임 현질이 아닌 현실 캐릭터를 위한 현질



게임 캐릭터가 아닌 현실 캐릭터를 위해 현질을 하였다. 현재 회화 수업인 소리드림을 8개월 듣고 있으면서 느낀게 결국에는 단어와 문법역시 어느정도는 필요하다는것이다. 다들 문법 / 단어 말고 말하는게 필요하다고 하지만 어느정도 베이스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전에 토익 공부를 할때 구입한 단어집으로 공부를 하려고 하던주 유튜브 공신 영상을 보고 느낌이와서 결국에 현질을 하였다.



강의도 있는 영단어





책을 구입했으니 공부를 해야하는데 역시나 공부는 안하고 어원 영상만 보고 있었다. 지루하지도 않고 강의영상도 짧아서 재미 있었다.

강의를 보다가 아래 하단에 공신닷컴에서 무료강의를 제공한다고 해서 방문해보니 일정기준만 충족하면 강의비를 다시 100%환급해준다고 되어있다. 하지만 소리드림 회화강의도 있으니 수강까지는 하지않고 튜브 강의와 책만으로 우선 1회독을 하기로 결정!




무료로 제공해주는 부가자료


https://gongsin.com/courses/432511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랜덤 단어 생성기.zip


수강신청은 하지 않았지만 의외의 소득이 있었다. 바로 부가자료인것이다. 

사실 이 리뷰를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 1회독을 거의 완료한 상태인데 부가자료를 발견하였다. 

이 부가 자료를 발견하지 않았다면 나는 엑셀로 노가다를 하고 있었을 것이다.

*혹시 몰라서 링크와 영단어 어원편 랜덤 단어 생성기만 첨부



영단어 어원맵



사실 영단어 어원맵은 그냥 별로 필요없을거라고 생각했다.(책을 구입한 직후)

하지만 현재 1회독을 완료해가는 상태에서 이 어원맵이 생각보다 많이 필요하고 이렇게 부가자료로 제공된다는게 매우 이득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https://gongsin.com/uploads/course_attaches/kangsungtae_voca_2.jpg

위의 링크는 영단어 어원맵 주소이다. 무료로 받아서 프린트 해서 보면 된다.


*단어를 예전처럼 그냥 막 써서 외우는게 아니고 어원으로 외우다보니 영단어를 잊어버려도 어원은 잊어버리면 안된다는걸 지금 엄청나게 중요하다는것을 깨달았다.



공부법



유튜브 강의와 책을 처음보면 66일 공부법이 나온다. 처음에는 이 66일 공부법을 그대로 적용할려고 했는데 어느 지잡vlog튜브 공부법 영상을 보게된다.




이 영상을 보고나니 지금까지 전기기사자격증이라던지 뭔가 시간을 들여 성공했던 경험을 생각해보니 미친듯이 복습을 했던것 같다. (정신적인 단순 노가다를 했다고 생각이 든다.)

1/4/7/14 공부법은 저 날짜 후에는 복습을 한다는것이다. 어떻게 보면 66일 공부법보다 복습하는양이 더 많아지는것이다.


*지잡vlog튜브는 생각보다 도움이 되는 영상이 많으니 공부하다가 집중안될때 한번씩 보면 현자타임이 와서 공부집중이 더 잘된다.

* 1/4/7/14 공부법이나 결국 66일 공부법이나 똑같다. 반복학습하라는 것이다. 괜히 다른 공부법 찾는다고 많은 시간 투자는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한테 맞는 공부법을 찾았으면 바로 실행하고 그러다 더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할때 찾아보세요(저는 그렇다고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나는 공부를 시작했는가?



이 글을 작성한다는것은 나는 이미 위의 내용을 적용후 나만의 어원 영단어를 만들고 있는중이다.(아마 이글을 작성하고 나면 1회독을 하게된다.)


위의 사진은 각 폴더안에 사진이 보일것이다. 나는 영단어를 공부하기전에 이미 소리드림을 통해 회화 공부를 하고있었다.


이 회화수업을 8개월동안 듣고 있는 가장 큰이유는 지루하지 않고 나한테 가장 잘맞는 수업이기 때문이다.






이 수업에서 가장 잘 맞은 학습법은 시냅스다.

유치원생들이나 어린이들이 가나다라를 배울때 글자로만 배우는게 아니라 그림 및 그상황을 보면서 배우게된다. 하지만 나이를 먹을만큼 먹은우리는 글자로만 배워서 암기가 잘안되는것같다.


예를들면 게임이나 만화책을 볼때 집중하고 안외울려고해도 다음날 그내용을 친구들한테 요약하면서 말하고 게임할때 어떤식으로 플레이를 해야하는지 강의까지 하고 있다.


이걸 생각해보면 우리는 집중력이 없는것도 아니고 암기력도 안좋은게 아니다. 그냥 영어단어를 공부할 생각도 없다, 즉 흥미가 없다고 생각하는것이다.







나는 영어단어를 외우면서 그림 및 영상을 보면서 공부하다보니 벌써 그림 어원 영단어 리뷰 컨텐츠를 완성했다. 단순히 책을 리뷰하는게 아닌  영단어 복습을 위해서 만든것이다.

위의 폴더는 day1의 내용이다. 확실히 그림을 보면서 외우면 어원보다 오히려 그림이 먼저 생각날때가 훨씬 많다.(내 생각에는 이렇게 하니 더효율적이다.)




1회독을 마쳐가는 시점






1회독을 하기 전까지 많은 시행착오 보다는 유혹이 많았다. 다른 단어집하고는 다르게 하루에 외워야 하는단어가 적었다. 그래서 처음에 단어 공부시간보다 쉬는 시간이 많았다. 

그러다 1/4/7/14 공부법을 적용하고 나니 욕심도 나고 암기능력이 향상?된것 같아서 조금 욕심을 부려서 하루에 2개씩 보고 있었다.


*현재는 3개씩 보면서 복습까지 하다보니 중간에 잡생각할 여유가 없다. 잡생각이 들면 어원 유튜브강의나 복습폴더에 들어가고 있다.



마무리하며





결국 이 리뷰를 작성한 이유는 이제 1회독을 완료하고 2회독을 하면서 폴더에 있는 내용중 잘 안외워진 부분을 그림과 함께 DAY1 부터 DAY60 까지 리뷰를 진행할려고 합니다.

모든 단어를 올리기에는 시간도 부족하고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서 일부만 올릴꺼지만 인터넷으로 시간때우다가 단어하나라도 보고가면 도움이 될것같아서 매주 1번씩 복습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이번년도에는 영어에 발목잡힐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한번도 영단어책을 구매해서 끝까지 본적도 없고 토익/토익스피킹도 요령으로만 공부해서 목표점수를 얻었다면 이번에는 꼭 9회독을 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복습리뷰 시작되었습니다.!!


2019/01/22 -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 강성태 영단어 최중요 어근 DAY1

2019/01/22 -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 강성태 영단어 최중요 어근 DAY2